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유럽의회, '홍콩 인권 미개선 시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결의

등록일 2021년07월08일 20시5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유럽의회가 홍콩 인권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내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라고 회원국에 권고하는 결의안을 압도적인 표 차로 통과시켰다.

AFP통신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유럽의회에서 중국 정부가 홍콩과 티베트, 신장위구르자치구, 네이멍구자치구 등의 인권상황을 검증할 수 있게 개선했다고 입증하지 않는다면 정부대표단이나 외교관의 베이징올림픽 참석 초청을 거부하라고 유럽연합(EU) 기구와 회원국에 촉구하는 결의안이 의결됐다.

의원 578명이 결의안에 찬성하고 29명이 반대했으며 73명은 기권했다.

결의안에는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가 '강제폐간' 됐다고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의원들은 빈과일보 폐간을 두고 "홍콩 자유사회를 해체하고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는 중국 당국의 또 다른 조처였다"고 비판했다.

결의안은 홍콩 인권침해 상황에 책임이 있는 개인과 단체를 제재하라고 EU 회원국에 촉구하는 한편 중국에 홍콩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했다.

또 영국·호주·캐나다가 홍콩 시민에게 이주기회를 제공한 점을 환영하고 EU 회원국도 홍콩 민주활동가와 정치지도자 이주에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구속력은 없지만, 유럽과 중국 사이 긴장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결의안은 유럽의회 제1당 유럽국민당(EPP)을 비롯해 모든 주류정당의 지지를 받았다고 AFP는 전했다.

양은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